설치목적 및 주요연혁
- 영학과는 1979년 강릉대학 개교와 더불어 설립된 학과이며, 석사과정은 1991년 종합대학교 승격과 더불어 설치, 박사과정은 경영학과와 회계학과 공동으로 2005년도에 설치되었다. 본 과정들은 심도 있는 학문적 연마를 통하여 이론과 실습에서 습득한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것을 연구하여 학문적 발전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전문적 지식은 관리자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적인 면과 외국어 등 보다 고도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
-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 것으로, 경영자로서 요구되는 통찰력과 분석력 그리고 판단력을 길러 기업 환경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경영학자를 육성하는 것으로, 심도 있는 학문적 연마를 통하여 이론과 실습 등 종합적 안목을 갖추게 하고,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학과소개
-
경영학은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기업의 합리적 운영과 전략적인 경영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경영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한 경영학적인 사고의 개발과 동시에 개인의 전문적인 지식을 익혀나갈 수 있다.
일반대학원 이수규정
-
수업연한석사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 박사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한다.
-
재학연학석사과정의 재학연한은 4년, 박사과정의 재학연한은 6년으로 한다.
-
이수단위교과이수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학기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1학점으로 한다.
-
수료학점석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학점은 24학점, 박사과정은 36학점이상으로 하고, 전공필수는 3학점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
학기당 이수학점학점은 매 학기 12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
보충과목 이수학위과정에서 이수한 전공과 다른 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별도로 보충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보충과목의 학점은 수료학점에 가산하지 아니한다. 다만, 학위과정에서 이미 이수한 과목은 면제할 수 있다.
-
재입학자의 학점재입학한 자에 대하여는 퇴학 또는 제적전 취득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성적평가
등급 | 점수 | 평점 |
---|---|---|
A+ | 95 ~ 100 | 4.5 |
A0 | 90 ~ 94 | 4.0 |
B+ | 85 ~ 89 | 3.5 |
B0 | 80 ~ 84 | 3.0 |
C+ | 75 ~ 79 | 2.5 |
C0 | 70 ~ 74 | 2.0 |
F | 70 미만 | 0 (낙제) |
단, 논문연구학점은 S(취득), 또는 U(낙제)로 구분한다.
이수인정
학점은 성적 C0이상을 취득학점으로 인정하고, 수료성적은 전교과목 성적 평점평균 3.0이상이어야 한다. 학기 수업일수의 1/4이상 결석한 자는 그 교과목의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휴학 및 복학
- 질병 기타 부득이 한 사유로 인하여 학기 수업일수의 1/4이상 수강할 수 없을 때에는 휴학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휴학기간은 계속하여 2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통산하여 석사과정은 3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 병역으로 인한 휴학기간은 전항의 휴학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 휴학한 자는 그 기간이 만료되거나 사유가 종료되는 다음 학기의 등록 기간 내에 복학 하여야 한다. 다만, 군입대 휴학 자로서 수업일수 1/4 이내에 전역하는 자는 총장이 복학을 허가할 수 있다.
- 등록기간 중에 휴학원을 제출하여 허가를 받은 자는 그 학기의 납입금을 면제 받을 수 있다. 단, 가사휴학의 경우에는 그 차액분을 납부한다.
퇴학 및 제적
퇴학하고자 하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그 이유를 밝혀 대학원장을 경유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적은 아래 각 호에 해당될 때 할 수 있다.
- 휴학기간 경과 후 복학기간 내에 복학 하지 아니한 자
- 등록금을 소정 기일 안에 납부하지 아니한 자
- 재학년한을 초과한 자
- 질병 기타 사유로 수학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자
교과과정
석·박사과정
구분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및 시수 |
---|---|---|---|
필수 | 302.501 | 경영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3-3-0 |
302.502 | 생산관리연구(Advanced Operation Management) | 3-3-0 | |
302.503 | 인사관리연구(Advanced Personnel Management) | 3-3-0 | |
302.504 | 마케팅연구(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 3-3-0 | |
302.505 | 재무관리연구(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3-3-0 | |
302.506 | 국제경영학연구(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 3-3-0 | |
302.507 | 고급조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 in Business) | 3-3-0 | |
선택 | 302.601 | 생산재고시스템(Production-Inventory System) | 3-3-0 |
302.602 |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Information System) | 3-3-0 | |
302.603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 3-3-0 | |
302.604 |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alysis) | 3-3-0 | |
302.606 | 유통기구론(Management of Marketing Channels) | 3-3-0 | |
302.607 |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 3-3-0 | |
302.608 | 조직이론(Organization Theory) | 3-3-0 | |
302.609 | 인사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Personnel) | 3-3-0 | |
302.610 |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 Theory) | 3-3-0 | |
302.611 | 투자분석(Investment Analysis) | 3-3-0 | |
302.612 | 재무관리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 3-3-0 | |
302.613 | 국제재무관리론(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3-3-0 | |
302.614 | 국제경영전략론(Global Business Strategy) | 3-3-0 | |
302.615 | 국제기업환경론(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 3-3-0 | |
302.616 | 고급마케팅조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in Marketing) | 3-3-0 | |
302.702 | 생산운영계획론(Production Operation Scheduling) | 3-3-0 | |
302.703 | 최적화이론(Option Theory) | 3-3-0 | |
302.704 | 정보시스템세미나(Information System Seminar) | 3-3-0 | |
302.705 | 품질경영론(Quality Management) | 3-3-0 | |
302.709 | 마케팅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Marketing) | 3-3-0 | |
302.711 |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 3-3-0 | |
302.712 | 마케팅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Marketing) | 3-3-0 | |
302.713 |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 3-3-0 | |
302.714 | 유통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 3-3-0 | |
302.715 | 전자상거래와물류(Electronic Commerce & Logistics) | 3-3-0 | |
302.716 | 전략적소매경영(Strategic Retail Management) | 3-3-0 | |
302.717 | 총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3-3-0 | |
302.719 | 유통특강(Special Lecture in Marketing Channel) | 3-3-0 | |
302.721 | 인력개발론(Manpower Development) | 3-3-0 | |
302.722 | 조직환경론(Organization and Environment) | 3-3-0 | |
302.723 | 조직문화론(Organization Culture) | 3-3-0 | |
선택 | 302.724 | 인사조직세미나(Seminar On the Human Resources and Organization) | 3-3-0 |
302.725 | 학습조직과경영혁신(Organization Learning and Innovation) | 3-3-0 | |
302.726 | 경영참가론(Management Participation) | 3-3-0 | |
302.727 | 기업인수합병연구(Advanced Mergers And Acquisitions) | 3-3-0 | |
302.728 | 금융기관연구(Advanced Financial Institutions) | 3-3-0 | |
302.729 | 기업가치평가연구(Advanced Measuring And Managing The Value of Companies) | 3-3-0 | |
302.730 | 금융론연구(Advanced Banking And Finance) | 3-3-0 | |
302.731 | 파생상품시장연구(Advanced Derivatives Markets) | 3-3-0 | |
302.732 | 채권시장연구(Advanced Bond Markets) | 3-3-0 | |
302.736 | 경영혁신과경영사(Innovation Management and Business History) | 3-3-0 | |
302.737 | 기업가정신과중소기업(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 3-3-0 | |
302.738 | 국제경영과사회(International Business Society) | 3-3-0 | |
302.748 | 회계학특수연구 I(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Ⅰ) | 3-3-0 | |
302.749 | 회계학특수연구 II(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Ⅱ) | 3-3-0 | |
302.752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Electronic Commerce & e-Business) | 3-3-0 | |
302.753 | 전자상거래 기획과 운영(Planning & Operation on Eledtronic Commerce) | 3-3-0 | |
302.754 | 벤처자본론(Venture Capital) | 3-3-0 | |
302.755 | 보험론(Insurance) | 3-3-0 | |
302.756 | 국제재무 및 금융세미나(Seminar for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and Banking) | 3-3-0 | |
302.757 | 국제재무관리및금융기관고급연구(Advanced Study of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and Banking Institution) | 3-3-0 | |
302.758 | 국제경영전략및사례세미나(Seminar for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 and Case Study) | 3-3-0 | |
302.759 | 국제경영전략및기업분석고급연구(Advanced Study of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 and Cooperation Analysis) | 3-3-0 | |
302.760 | 국제기업환경및정책세미나(Seminar for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and Environmental Policy) | 3-3-0 | |
302.761 | 국제기업환경및정책고급연구(Advanced Study of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and Policy) | 3-3-0 | |
302.762 | 브랜드관리론(Brand management) | 3-3-0 | |
302.763 | 마케팅과 기업윤리(Marketing & Business Ethics) | 3-3-0 | |
302.773 | 경영통계연구(Business Statistics) | 3-3-0 | |
필수 | <회계학전공> | ||
302.746 | 재무회계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Financial Accounting) | 3-3-0 | |
302.747 | 고급회계학연구방법(Advanced Research Methods in Accounting) | 3-3-0 | |
선택 | <경영학전공> |
|
|
302.605 | 광고관리론(Advertising Management) | 3-3-0 | |
302.701 | 생산관리특수연구(Special production Management) | 3-3-0 | |
302.706 | 고급경영과학연구(High Level Operations Management Study) | 3-3-0 | |
302.707 |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 3-3-0 | |
302.708 | 제품및가격관리론(Product and Pricing Management) | 3-3-0 | |
302.710 | 마케팅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 3-3-0 | |
302.718 | 유통전략특수연구(Special Study in Channel Strategy) | 3-3-0 | |
302.720 | 유통세미나(Seminar on Marketing Channel) | 3-3-0 | |
302.733 | 국제경영특별주제연구(Special Topics on International Management) | 3-3-0 | |
302.734 | 정책과국제기업경영(Policy and International Business) | 3-3-0 | |
302.735 | 고급경영관리와기업가치론(Advanced Management and Corporate Value) | 3-3-0 | |
302.742 | 기업가치평가이론(Business Valuation Theory) | 3-3-0 | |
302.751 |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 3-3-0 | |
302.774 | 고급경영학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3-3-0 | |
<회계학전공> |
|
||
302.739 | 국제회계(International Accounting) | 3-3-0 | |
302.740 | 한국회계론(Accounting Problem and Issues in Korea) | 3-3-0 | |
302.741 | 공공회계(Governmental Accounting) | 3-3-0 | |
302.742 | 기업가치평가이론(Business Valuation Theory) | 3-3-0 | |
302.743 | 세무회계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Tax Accounting) | 3-3-0 | |
302.744 | 회계정보시스템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3-3-0 | |
302.745 | 비영리회계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Non-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 3-3-0 | |
302.750 | 회계학특수연구 III(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Ⅲ) | 3-3-0 | |
302.774 | 고급경영학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3-3-0 | |
302.775 | 원가관리연구(Studies in cost Management) | 3-3-0 | |
302.776 | 전략적 원가관리 및 성과평가(Strategic Cost Management and Performance) | 3-3-0 | |
302.777 | 법인세법특수연구(Studies in Corporate Income Tax) | 3-3-0 | |
302.778 | 기업세무전략(Strategic Tax Planning) | 3-3-0 | |
302.779 | 고급관리회계(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 3-3-0 | |
302.780 | 고급회계 연구방법론(Advanced Accounting Methodology) | 3-3-0 | |
302.781 | 자본시장과 회계정보(Capital Market and Accounting Information) | 3-3-0 | |
302.782 | 고급회계감사(Advanced Auditing) | 3-3-0 | |
302.783 | 회계학특수연구 I(A Study on the special accounting Ⅰ) | 3-3-0 | |
302.784 | 회계학특수연구Ⅱ(A Study on the special accounting Ⅱ) | 3-3-0 | |
302.785 | 원가회계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Cost Accounting) | 3-3-0 | |
302.786 | 관리회계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Managerial Accounting) | 3-3-0 | |
302.787 | 비영리조직 예산관리론(Budget Management theory in Non-profit Organization) | 3-3-0 | |
302.788 | 세무회계연구(Studies in Tax Accounting) | 3-3-0 | |
302.789 | 조세법(Tax Law) | 3-3-0 | |
302.790 | 조세전략(Tax strategy) | 3-3-0 |
박사과정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수 | |
---|---|---|---|---|
공통 | <회계학> | |||
302.746 | 재무회계특수연구 | (Special Topics in Financial Accounting) | 3-3-0 | |
302.747 | 고급 회계학연구방법 |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Accounting) | 3-3-0 | |
선택 | <경영학> | |||
302.605 | 광고관리론 | (Advertising Management) | 3-3-0 | |
302.701 | 생산관리특수연구 | (Special Production Management) | 3-3-0 | |
302.706 | 고급경영과학연구 | (High Level Operations Management Study) | 3-3-0 | |
302.707 | 마케팅 전략 | (Marketing Strategy) | 3-3-0 | |
302.708 | 제품 및 가격관리론 | (Product and Pricing Management) | 3-3-0 | |
302.710 | 마케팅 세미나 | (Seminar in Marketing) | 3-3-0 | |
302.718 | 유통전략 특수연구 | (Special Study in Channel Strategy) | 3-3-0 | |
302.720 | 유통세미나 | (Seminar on Marketing Channel) | 3-3-0 | |
302.733 | 국제경영특별주제연구 | (Special Topics on International Management) | 3-3-0 | |
302.734 | 정책과 국제기업경영 | (Policy and International Business) | 3-3-0 | |
302.735 | 고급경영관리와 기업가치론 | (Advanced Management and Corporate Value) | 3-3-0 | |
302.742 | 기업가치평가이론 | (Business Valuation Theory) | 3-3-0 | |
302.751 | 인터넷 마케팅 | (Internet Marketing) | 3-3-0 | |
302.774 | 고급경영학연구방법론 |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3-3-0 | |
<회계학> | ||||
302.739 | 국제회계 | (International Accounting) | 3-3-0 | |
302.740 | 한국회계론 | (Accounting Problem and Issues in Korea) | 3-3-0 | |
302.741 | 공공회계 | (Governmental Accounting) | 3-3-0 | |
302.742 | 기업가치평가이론 | (Business Valuation Theory) | 3-3-0 | |
302.743 | 세무회계특수연구 | (Special Topics in Tax Accounting) | 3-3-0 | |
302.744 | 회계정보시스템특수연구 | (Special Topics in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3-3-0 | |
302.745 | 비영리회계특수연구 | (Special Topics in Non-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 3-3-0 | |
302.750 | 회계학특수연구Ⅲ | (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Ⅲ) | 3-3-0 | |
302.774 | 고급경영학연구방법론 |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3-3-0 | |
302.775 | 원가관리연구 | (Studies in cost Management) | 3-3-0 | |
302.776 | 전략적 원가관리 및 성과평가 | (Strategic Cost Management and Performance) | 3-3-0 | |
302.777 | 법인세법특수연구 | (Studies in Corporate Income Tax) | 3-3-0 | |
302.778 | 기업세무전략 | (Strategic Tax Planning) | 3-3-0 | |
302.779 | 고급관리회계 | (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 3-3-0 | |
302.780 | 고급회계 연구방법론 | (Advanced Accounting Methodology) | 3-3-0 | |
302.781 | 자본시장과 회계정보 | (Capital Market and Accounting Information) | 3-3-0 | |
302.782 | 고급회계감사 | (Advanced Auditing) | 3-3-0 | |
302.783 | 회계학특수연구 I | (A Study on the special accounting Ⅰ) | 3-3-0 | |
302.784 | 회계학특수연구Ⅱ | (A Study on the special accounting Ⅱ) | 3-3-0 | |
302.785 | 원가회계특수문제 | (Special topics in Cost Accounting) | 3-3-0 | |
302.786 | 관리회계 특수문제 | (Special topics in Managerial Accounting) | 3-3-0 | |
302.787 | 비영리조직 예산관리론 | (Budget Management theory in Non-profit Organization) | 3-3-0 | |
302.788 | 세무회계연구 | (Studies in Tax Accounting) | 3-3-0 | |
302.789 | 조세법 | (Tax Law) | 3-3-0 | |
302.790 | 조세전략 | (Tax strategy) | 3-3-0 |
교과목해설
석사·박사 통합과정
-
- 302.507 고급조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경영학 연구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설계 및 방법론 사이의 난해한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팀티칭으로 진행한다.
-
- 302.501 경영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경영학연구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설계 및 방법론 사이의 난해한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302.502 생산관리연구 Advanced Operation Management
- 기업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설계, 운영, 통제에 관한 이론을 다루며, 제조업분야 뿐만 아니라 비제조업분야의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전체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한 종합적인 관리방법을 제시한다.
-
- 302.503 인사관리연구 TAdvanced Personnel Management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합치될 수 있는 방향에서 인사관리의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에서의 인력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확보, 개발, 보상, 유지의 제 과정을 종합 시스템적 사고로 학습한다.
-
- 302.504 마케팅연구 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 기업이 기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제 활동 중 마케팅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의 관리와 관련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 302.505 재무관리연구 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재무관리는 재무 분야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서 자본의 조달과 운용의 문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투자가치의 평가방법,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시장이론, 불확실성하의 투자결정, 자본비용, 자본구조,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 매출채권관리, 현금과 유가증권관리, 장기자본조달, 리스, 재무계획 등을 주로 연구한다.
-
- 302.506 국제경영학연구 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 해외 경영활동의 증가로 나타나는 기업의 해외 진출과 해외직접투자와 국제거래 등에 따른 국제재무관리 및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경영, 국제위험관리, 협상관리, 국제생산입지정책 등을 강의한다
-
- 302.601 생산재고시스템 Production-Inventory System
- 재고시스템의 설계 및 적정주문량과 재주문점의 결정을 해결하는 의사결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 302.602 생산정보시스템 Production-Information System
-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이해를 전제로 하여 기업의 의사결정, 전략적 계획 등에 소요되는 이론적 접근 방법과 응용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경영현실의 여러 제약조건 속에서 경영목표를 최대한으로 추구하려는 체계를 선형적으로 단순화시켜, 최적해를 구하는 기법을 다룬다.
-
- 302.603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
- 경영의사결정을 계량적 접근방법에 의하여 분석하고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모형을 연구한다. 의사결정이론의 기본개념을 다루고 그 분석 방법으로 선형계획법, 정수계획법, 목표계획법 그리고 동적계획법 등을 다룬다
-
- 302.604 소비자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Analysis
- 본 과목은 마케팅 활동의 전제인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며,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다루게 된다.
-
- 302.605 광고관리론 Advertising Management
- 본 과목에서는 조직이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활동의 일환인 광고활동 및 이의 관리와 관련되는 제반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다루게 된다.
-
- 302.606 유통기구론 Management of Marketing Channels
- 시장의 개방과 산업체의 출현에 따른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유통기구의 본질·기능을 학습하고,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을 통합하는 유통시스템의 원리와 전략을 고찰함으로써, 유통관리의 방법과 전략적 유통시스템의 설계 및 기업의 당면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 302.607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 노동시장과 노동운동을 비롯한 환경적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노사관계의 기초조직을 이해하고 노사분쟁의 주요 대상이 되는 임금 등이 경제적 이슈와 노동조합 및 노동자의 제도적·관리적 이슈의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현대 산업사회가 직면한 노사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한다.
-
- 302.608 조직이론 Organization Theory
-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 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조직행위와 관련한 고급이론을 최근의 논문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 302.609 인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Personnel
-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경영,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 인적자원관리와 윤리문제, 디지털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국제적인적자원관리, 여성인력관리 등 현대인적자원관리에서 시사성과 학술성이 있는 토픽들에 대하여 심층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통찰력을 키운다.
-
- 302.610 자본시장론 Capital Market Theory
- 자본시장은 유가증권의 발행과 유통을 통하여 자금의 최종수요자와 자금의 최종 공금자간을 연결시키는 시장이다. 자본시장의 구조, 운영, 제도, 및 현대자본시장 이론을 분석하고 자본시장의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
- 302.611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
- 변화하는 투자환경에서 투자관리와 투자자산의 가격결정에 관한 이론체계를 다루는 투자분석의 체계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불확실성하에서의 투자이론과 특수한 자산의 가격결정모형을 연구하고, 각 투자이론의 실제적 적용에 대한 체계화를 시도한다.
-
- 302.612 재무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 기업재무환경 변화에서의 기업인수, 기업구조재편의 형태, 국제투자결정, 옵션가격 결정이론, 및 금융선물 등 재무관리의 특수 분야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하여 연구한다.
-
- 302.613 국제재무관리론 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기업의 국제경영시대에 즈음하여 국제경영 형태상에 나타나는 재무환경 및 관리문제인 국제수지, 국제지불수단, 외환관리 및 국제자본이동, 해외투자 및 국제금융기관 경영을 연구한다.
-
- 302.614 국제경영전략론 Gloval Business Strategy
- 기업의 국제화에 부응하는 국제경영전략을 다루며 이론과 함께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를 연구하고 토의한다.
-
- 302.615 국제기업환경론 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 국제경영의 기본지식으로 국제교역 및 국제금융이론 외에 국제기업이 당면하는 정치, 문화, 법률 등의 환경적 요인을 다룬다.
-
- 302.616 고급마케팅조자방법론 Production Operation Scheduling
- 마케팅과 관련된 이론적 혹은 실증적 연구에 사용되는 조사방법론 중에서 고급분석방법인 다변량분석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아울러 통계패키지 활용도 습득케 한다.
-
- 302.702 생산운영계획론 Production Operation Scheduling
- 더욱더 복잡해지는 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립된 생산계획을 여타 부문의 시스템과 통합·연계하는 총체적 생산 활동에 대한 계획 및 총괄관리를 수립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 302.703 최적화이론 Option Theory
- 기업 설정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계량적 기법들을 수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원리를 이해하고 최적의 자원배분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302.704 정보시스템세미나 Information System Seminar
- 경영 및 기타 조직 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가공 및 배포를 위한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나아가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 방법과 이에 관련된 정보시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
- 302.705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통계적인 기법을 도입하여 품질관리 부서를 지휘하고 관리하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
- 302.709 마케팅 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Marketing
- 마케팅과 관련된 분야 중 특별히 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 302.713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는 마케팅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다루게 된다.
-
- 302.714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Management
- 시장의 개방과 산업체의 출현에 따른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유통기의 본질 및 관리기능을 학습하고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을 통합하는 유통시스템의 원리와 전략을 고찰함으로써 유통관리의 방법과 유통 기업의 당면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 302.715 전자상거래와 물류 Electronic Commerce & Logistics
- 신 유통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유통기구의 운영 관리방식을 학습하고,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에 미치는 전자상거래 도입의 영향과 그 운용 방석을 고찰함으로써 인터넷시대의 유통 관리의 방법과 물류설계에 대한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
- 302.716 전략적 소매경영 Strategic Retail Management
- 디지털화와 네트워크의 추세에 따른 신업태의 조류와 신업태 유통기관의 소매경영과 관리 운영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소매 경쟁의 진화발전에 따른 소매기구의 관리와 운용 전략을 고찰한다.
-
- 302.717 총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대량 고객화 시대 및 E-Business시대에 맞는 통합물류를 프로세스와 전략 및 경영혁신의 관점에서 물류 혁신에 대한 원리와 실무사례를 학습하고, 물류 경쟁력, 고객가치의 프로세스, 유연 시장 대응, 물류의 정보기술 및 물류 파트너쉽 등 5개 이슈를 고찰하여 총공급망 측면에어의 물류활동 및 유통활동의 기능과 운용원리를 다룬다.
-
- 302.719 유통특강 Special Lecture in Marketing Channel
- 유통기구의 본질, 유통의 신업태, 전략적 소매 마케팅, 유통의 정보화, 머천다이징, 물적 유통의 최근 동향 및 유통기관의 협상 등 유통 관리의 분야 중에서 특정 주제를 정하여 중점 학습한다.
-
- 302.721 인력개발론 Manpower development
- 인력관리의 기본 프로세스인 인력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및 활용을 학습하고, 현대 인력관리의 핵심 주제인 지식근로자의 인력개발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학습하여 사회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략을 깊이 있게 다룬다.
-
- 302.723 조직환경론 Organization and Culture
- 조직의 가치체계와 구성원의 행동양식인 가치문화와 조직의 상징으로 표현되는 표출문화를 중심으로 조직문화의 현상 진단과 문제점 도출, 바람직한 방향의 제시를 통하여 이상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방법과 기법, 우수기업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 302.724 인사조직세미나 Seminar On the Human Resources and Organization
- 인사관리와 조직이론에서의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적 이슈와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조직과 사회의 현대적인 이수들을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론과 실무의 접합능력을 고양한다.
-
- 302.725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Organization Learning and Innovation
- 지식사회에서의 생존을 위해 지식경영의 구체적 방법론인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의의와 구현방법을 연구하며, 아울러 학습조직의 형성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학습조직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적용을 하도록 한다.
-
- 302.726 경영참가론 Management Participation
- 산업민주주의의 구현을 위한 근로자들의 경영참가에 대하여, 산업민주주의의 역사를 비롯하여, 각국의 경영참가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으로 자본참가, 의사결정참가, 이익참가를 연구함으로써 노사관계의 민주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과 내용을 학습한다.
-
- 302.727 기업인수합병연구 Advanced Mergers And Acquisitions
- 기업의 인수와 합경의 경제적 의미, 추진전략, 방어전략 및 법적 제도적 측면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또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의 실제 사례, 기업의 인수와 합병의 가치평가 및 가격결정, 금융기관의 합병, 해외기업인수합병에 관한 실제적인 주제 등을 다룬다.
-
- 302.728 금융기관연구 Advanced Financial Institutions
- 금융기관의 경제적 기능과 조직, 존립근거와 역할, 자금의 조달과 운용 등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그리고 금융기관의 위험의 측정과 위험의 관리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또한, 금융기관이론이 금융기관경영의 실제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
- 302.729 기업가치평가연구 Advanced Measuring Managing The Balue of Companies
- 기업가치평가연구는 가치창조경영, 현금흐름과 성장률의 추정, 미래실적예측, 가치평가의 방법론 등에 관란 이론을 다룬다. 또한, 기업가치평가이론의 실제에의 적용에 대한 체계화를 시도한다.
-
- 302.730 금융론연구 Advanced Banking And Finance
- 화폐에 관한 이론적 분석 방법과 금융에 관한 제도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금융현상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화폐와 지급결제제도, 경제제도와 금융제도, 금융환경의 변화, 금융기관의 운영과 관리, 통화의 공급과 수요, 직접금융시장 및 통화정책 등을 분석하여 금융 분야를 연결하는 체계화를 시도한다.
-
- 302.731 파생상품시장연구 Advanced Derivatives Markets
- 불확실한 금융 환경 하에서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 옵션, 스왑과 같은 파생상품과 이와 연계된 혼성증권을 다룬다. 선물, 옵션, 스왑과 같은 파생상품의 거래의 형태, 기능 및 시장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의 틀을 분석하고, 관련 상품의 위험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
- 302.732 논문연구 Advanced Bond Markets
- 가격위험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채권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채권시장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자금이 필요한 기업은 다양한 자금조달수단을 가질 수 있고, 자금을 투자하는 투자자는 투자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수단을 가질 수 있다. 채권시장에 관한 이론과 전략, 제도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채권시장의 발전 방향과 실제에의 응용을 연구한다.
-
- 302.736 혁신경영과 경영사 Innovation Management and Business History
- 현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변혁과 혁신이다. 왜냐하면 기업의 제반 현상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기술은 가속도가 붙어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를 인식하고 풀어 나가는 혁신 경영의 기법을 연구하고 강의 토론한다.
-
- 302.737 기업가 정신과 중소기업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 오늘날 경제 발전의 주체는 기업 경영자이다. 이 경제 발전의 주체를 기업가 정신과 연결 지어 논해야 한다. 기업가로서 기업가 정신에 충일하여 열심히 일하며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는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다. 이 기업가 정신이 열매 맺은 기업 경영에 대한 대상이 우선 중소기업이 된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이 있어야 새로운 기업을 창업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과 관련된 역사적 사항을 정리하여 결과를 토론하며 강의한다.
-
- 302.738 국제경영과 사회 International Business and Society
-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사회에서는 기업 경영에 국경이 없다. 따라서 사회적 테두리도 상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회적 유행과 심리적 변화는 세계적으로 동일시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감지하며 유행과 사회적 변화현상을 접목하여 연구한다. 특히 사회 안에서의 기업 경영을 중요시한다.
-
- 302.801 석사논문연구 Ⅰ M.S. Thesis Research Ⅰ
- 석사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한 proposal의 제출, 심사 및 승인, 그리고 논문의 자료수집과 분석, 연구 결과의 해석과 논문의 체계에 대한 지도를 한다.
-
- 302.802 석사논문연구 Ⅱ M.S. Thesis Research Ⅱ
- -Ⅰ의 연장 -
박사과정
-
- 302.701 생산관리특수연구 Special production Management
- 기업의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생산 공정, 생산능력, 재고, 노동인력 등에 관한 각종 생산의사결정 기법들을 기업경쟁력 강화의 측면에서 학습한다.
-
- 302.706 고급경영과학연구 High Level Operations Management Study
-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시스템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지원 기법들을 학습한다.
-
- 302.707 마케팅 전략론 Marketing Strategy
- 기업의 성장,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과정, 시장점유율 분석, 경쟁시장 구조분석, 경쟁전략, 세분화전략, 상품수명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
- 302.708 제품 및 가격관리론 Product and Pricing Management
- 마케팅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과 ‘가격’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 302.710 마케팅 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분야의 연구들의 주제와 방향에 관한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 302.711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 서비스는 제품과 많은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마케팅활동과 전략을 요구하는 바,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개념이나 이론적 틀을 고찰하고 전략수립에 대해서도 다루게 된다.
-
- 302.718 유통전략 특수연구 Special Study in Channel Strategy
-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유통전략 시스템의 설계와 그 운영원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전략적 과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
- 302.720 유통세미나 Seminar on marketing Channel
- 유통의 정보 기술을 활용한 유통의 정보화와 SCM을 중심으로 마케팅과 융합하는 유통의 신조류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방식으로 심층 연구한다.
-
- 302.733 국제 경영 특별주제 연구 Special Topic on International Management
- 국제 경영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이슈를 정리하고, 이것을 주제로 하여 토의하고 글을 작성한다. 특히 무역 이론과 경제 협력, 자유 무역 등 국제 기업 경영활동과 연결된 주제를 축소하여 연구하고 투자와 해외시장 등을 심도 있게 다루어 특별 경영주제에 따라 글을 발표하고 연구하여 마무리 한다.
-
- 302.734 정책과 국제 경영 Policy and International Business
- 국제 경영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정책이란 국가적 정치의 방향 및 사회의 흐름을 명료히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현상학적 분석과 함께 통계적 제반 흐름, 목표의 제시, 산업의 다양성을 정리하여 토론과 강의를 병행한다.
-
- 302.735 고급경영관리와 기업가치론 기업가론 Advanced Management and Corporate Value
- 대기업의 회장은 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산업을 부흥 시킨 경영자는 어떤 특성을 지녔는가? 등등의 제반 기업가 문제를 심층 분석하여 사례 중심으로 기업가 정신 및 성공, 실패 문제를 정리한다. 이것은 경영학의 임상 분야와 같은 것으로 기업 성공에 미치는 기업가의 비전을 발굴한다.
-
- 302.739 국제회계 International Accounting
- 다국적 기업들이 당면하는 회계처리의 특수한 면과 각국의 이익측정과 감사이론 및 실무를 비교 연구한다. 또한 거래소간의 상장기업을 비교하여 국가간이 기업회계기준의 차이 때문에 국제기업간의 재무비율 비교에 어떤 조정이 필요한지를 검토한다.
-
- 302.740 한국회계론 Accounting Problem and Issues in Korea
- 한국의 회계의 역사에 대한 알아보고 현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하도록 한다.
-
- 302.741 공공회계 Governmental Accounting
- 정부나 비영리조직에서 재무보고 방법과 회계의 회계원칙에 의거하여 처리되도록 연구한다.
-
- 302.742 기업가치평가이론 Business Valuation Theory
- 여러 기업가치평가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실무의 최근 동향과 이에 따른 연구의 흐름에 관하여 검토한다.
-
- 302.743 세무회계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Tax Accounting
- 세무회계분야의 이론 및 실무의 최근 동향과 이에 따른 여구의 흐름에 관하여 검토하고,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추진시켜 논문으로 발전시킨다.
-
- 302.744 회계정보시스템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회계정보시스템분야의 이론 및 실무의 최근 동향과 이에 따른 여구의 흐름에 관하여 검토하고,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추진시켜 논문으로 발전시킨다.
-
- 302.745 비영리회계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Non-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 비영리회계분야의 이론 및 실무의 최근 동향과 이에 따른 여구의 흐름에 관하여 검토하고,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추진시켜 논문으로 발전시킨다.
-
- 302.746 재무회계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Accounting
- 재무회계분야의 이론 및 실무의 최근 동향에 이에 따른 여구의 흐름에 관하여 검토하고,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추진시켜 논문으로 발전시킨다.
-
- 302.747 고급회계학연구방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Accounting
- 최근의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계속 발전외어 있는 연구방법론을 검토하고 습득하며 이를 학술연구 및 학위논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
- 302.748 회계학특수연구Ⅰ 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Ⅰ
- 최근의 연구의 발전방향을 검토하고 습득하여 회계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논문으로 발전시키는 토대를 습득한다.
-
- 302.749 회계학특수연구Ⅱ 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Ⅱ
- 회계학특수연구Ⅰ의 연장으로 학생이 선택한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와 연구방법을 체계화 시키며 이를 토대로 학술논문으로 발전시킨다.
-
- 302.750 회계학특수연구Ⅲ 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Ⅲ
- 세미나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선택한 연구주제를 완성시키며 이를 발표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연구 논문을 완성시키는 과정을 습득한다.
-
- 302.751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 디지털 시대에서의 마케팅활동의 본질과 운용원리를 학습하고, 인터넷비즈니스모델의 창출을 이해함으로써 인터넷에 의한 마케팅 접금 틀에 대한 원리의 습득 및 활용에 목적을 둔다.
-
- 302.803 박사논문연구Ⅰ Ph.D Thesis ResearchⅠ
- 박사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한 proposal의 제출, 심사 및 승인, 그리고 논문의 자료 수집과 분석, 연구결과의 해석과 논문의 체계에 대한 지도를 한다.
-
- 302.804 박사논문연구Ⅱ Ph.D Thesis ResearchⅡ
- - 302.803의 연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