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
경영학은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기업의 합리적 운영과 전략적인 경영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경영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한 경영학적인 사고의 개발과 동시에 개인의 전문적인 지식을 익혀나갈 수 있다.
-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 것으로, 경영자로서 요구되는 통찰력과 분석력 그리고 판단력을 길러 기업환경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경영학자를 육성하는 것으로, 심도있는 학문적 연마를 통하여 이론과 실습 등 종합적 안목을 갖추게 하고,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학과소개
- 경영학과는 1979년 강릉대학 개교와 더불어 설립된 학과로서 심도 있는 학문적 연마를 통하여 이론과 실습에서 습득한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것을 연구하여 학문적 발전에 기초를 제공할 목적으로 석사과정을 설립하였다. 석사과정의 전문적 지식은 관리자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적인 면과 외국어 등 보다 고도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영정책과학대학원 이수규정
-
논문학위제공통과목 12학점을 포함하여 24학점 이상 취득하고, 소정학점 이외에 논문연구학점으로 2학점을 취득하여야 함. 학부 또는 대학원에서 경영학원론을 이수하지 아니하였을 경우 상기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무논문학위제공통과목 12학점을 포함하여 32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함. 학부 또는 대학원에서 경영학원론을 이수하지 아니하였을 경우 상기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교과과정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공통 | 953.508 | 경영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2 | 2 |
953.509 | 생산운영관리연구(Advanced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2 | 2 | |
953.510 | 인사관리연구(Advanced 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 2 | 2 | |
953.511 | 재무관리연구(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2 | 2 | |
953.512 | 마케팅연구(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 2 | 2 | |
953.513 | 국제경영학연구(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 2 | 2 | |
953.514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2 | 2 | |
선택 | 953.619 | 경영학세미나(Management Seminar) | 2 | 2 |
953.620 | 고급조직행위론(Advanced Organizational Behavior) | 2 | 2 | |
953.621 | 리더십세미나(Leadership Seminar) | 2 | 2 | |
953.622 | 투자분석(Investment Analysis) | 2 | 2 | |
953.623 | 증권시장연구(Advanced Securities Market Theory) | 2 | 2 | |
953.624 | 재무관리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 2 | 2 | |
953.628 | 고급국제재무 및 금융(Advanced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 2 | 2 | |
953.629 | 국제경영전략론(Golbal Business Startegy) | 2 | 2 | |
953.630 | 국제기업환경론(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 2 | 2 | |
953.631 | 시스템분석론(System Analysis) | 2 | 2 | |
953.632 |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2 | 2 | |
953.633 | 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Theory) | 2 | 2 | |
953.634 | 총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2 | 2 | |
953.635 | 벤처창업경영론(Venture Start-up Management) | 2 | 2 | |
953.636 |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 2 | 2 | |
953.637 |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 2 | 2 | |
953.638 |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 2 | 2 | |
953.639 | 마케팅특강(Special Topics in Marketing) | 2 | 2 | |
|
953.001 |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 2 | 2 |
|
|
|
|
교과목 해설
-
- 953.508 경영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 경영학연구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설계 및 방법론 사이의 난해한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의 수업의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953.509 생산운영관리연구 Advanced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기업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생산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용, 통제에 관한 이론을 다루며, 제조업분야 뿐만 아니라 비제조업분야의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전체 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한 종합적인 관리방법을 제시한다.
-
- 953.510 인사관리연구 Advanced 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합치될 수 있는 방향에서 인사관리의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에서의 인력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확보, 개발, 보상, 유지의 제과정을 종합시스템적 사고로 학습한다.
-
- 953.511 재무관리연구 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 재무관리연구는 재무분야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서 자본의 조달과 운영의 문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투자가치의 평가방법,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시장이론, 불확실성하의 투자결정, 자본비용, 자본구조,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 매출채권관리, 현금과 유가증권관리, 장기자본조달, 리스, 재무계획 등을 주로 연구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953.512 마케팅연구 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 기업이 기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제 활동 중 마케팅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마케팅활동의 관리와 관련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 953.513 국제경영학연구 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 해외 경영활동의 증가로 나타나는 기업의 해외진출과 해외직접투자와 국제거래 등에 다른 국제재무관리 및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경영, 협상관리, 국제생산입지정책 등을 강의한다.
-
- 953.514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석사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한 Proposal의 제출, 심사 및 승인, 그리고 논문의 자료수집과 분석, 연구결과의 해석과 논문의 체계에 대한 지도를 한다.
-
- 953.619 경영학세미나 Management Seminar
- 경영학의 여러 기능별 분과학문의 연구성과들을 시스템적 관점에서 통합하고, 실제의 기업사례들을 중심으로 21세기의 바람직한 기업상을 구현하기 위해서 이론의 실무적용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존재의의와 역할,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정책 등을 학습한다.
-
- 953.620 고급조직행위론 Advanced Organizational Behavior
-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조직행위와 관련한 고급이론을 최근의 논문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 953.621 리더쉽세미나 Leadership Seminar
- 현대리더쉽의 본질을 리더의 특성, 리더가 처한 상황, 추종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실제사례들을 연구함으로써 리더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
- 953.622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
- 변화하는 투자환경에서 투자관리와 투자자산의 가격결정에 관한 이론분석의 체계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불확실성하에서의 투자이론과 특수한 자산의 가격결정모형을 연구하고, 각 투자이론의 실제적 적용에 대한 체계화를 시도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953.623 증권시장연구 Advanced Securities Market Theory
- 증권의 발행시장에서 기업은 기업공개, 유상증자 및 회사채발행을 통하여 자금조달을 행하는 동시에 주식과 회사채를 공급하고, 개인 및 기관투자가는 발행증권을 청약 매입함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동시에 이를 자금운용의 수단으로 삼는다. 또한 증권의 유통시장에서는 일단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간에 유통 거래되면서 투자자에게 자금운용의 기회를 넓혀주는 동시에 유동성을 제공해준다. 증권시장연구는 우리나라의 중권시장을 중심으로 이를 미국, 일본 등 선진제국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증권시장의 구조, 운영 및 제도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분석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953.624 재무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 기업재무환경 변화에서의 기업인수, 기업구조재편의 형태, 국제투자결정, 옵션가격 결정이론 및 금융선물 등 재무관리의 특수분야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하여 연구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
- 953.628 고급국제재무 및 금융 Advanced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 기업의 국제경영시대에 즈음하여 국제경영 형태상에 나타나는 재무환경 및 관리문제인 국제수지, 국제지불수단, 외환관리 및 국제자본이동, 해외투자 및 국제금융기관경영을 연구한다.
-
- 953.629 국제경영전략론 Global Business Strategy
- 기업의 국제화에 부응하는 국제경영전략을 다루며 이론과 함께 기업의 국제경영사례를 연구하고 토의한다.
-
- 953.630 국제기업환경론 Advanced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 국제경영의 기본지식으로 국제교역 및 국제금융이론 외에 국제기업이 당면하는 정치, 문화, 법률 등의 환경적 요인을 다룬다.
-
- 953.631 시스템분석론 System Analysis
- 합리적인 기업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체계 설계를 목적으로 기업의 조직과 능력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기업능력을 적정화하는 하나의 조직적인 체계수립을 연구한다.
-
- 953.632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기업 정보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여 기업 내 정보체계의 최적화를 위하여 필요한 분석기법들을 다룬다.
-
- 953.633 경영의사결정론 Management Decision Theory
- 경영의사결정을 계량적 접근방법에 의하여 분석하고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모형을 연구한다. 의사결정이론의 기본개념을 다루고 그 분석방법으로 선형계획법, 정수계획법, 목표계획법 그리고 동적계획법 등 수리계획론과 재고관리모형, 네트웍 모형, 대기행렬모형 그리고 시뮬레이션모형 등을 다룬다.
-
- 953.634 총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대량고객화 시대 및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고객관점의 물류관리를 프로세스관점과 전략관점 및 경영혁신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물류혁신에 대한 원리와 실무사례를 학습한다. 고객서비스를 통한 경쟁력 향상, 고객가치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고객화를 위한 유연한 시장대응, 정보기술로 물류경쟁력 향상 및 물류의 파트너쉽 등의 5개 이슈를 다루어 총공급망측면에서의 물류활동 및 유통활동의 기능과 운용원리를 다룬다.
-
- 953.635 벤처창업경영론 Venture Starts-up Management
- 창업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관리방법 및 경영원리를 배워 성공적인 창업의 길을 위한 창업의 기본정석을 탐구하고, 창업 후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벤처기업의 경영원리와 철학을 학습한다.
-
- 953.636 인터넷마케팅 Internet Marketing
- 디지털시대의 마케팅활동의 본질과 운용원리를 학습하고, 인터넷비즈니스모델의 창출을 이해함으로써 인터넷에 의한 마케팅 접근 틀에 대한 기본원리를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
- 953.637 소비자행동 Cunsumer Behavior
-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는 마케팅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고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저리과정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다루게 된다.
-
- 953.638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 서비스는 제품과 많은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마케팅 활동과 전략이 요구되는 바,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전략수립에 대해서도 다루게 된다.
-
- 953.639 마케팅특강 Special Topics in Marketing
- 마케팅 분야의 최근 연구나 특별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게 된다.
-
- 953.001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기업의 경영 및 관리에 관련되는 전반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개관하며, 경영학 연구의 기초가 될 각 분야에 대한 전망을 다룬다.
-
- 953.002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 현대기업의 계속적 경영관리를 위해 복식부기의 기본원리 및 기술을 연마하고 회계 조직의 분석 및 해석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