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eduSch,fnctNo=40 교육과정 교과목해설 2023 2022 ♣ : 교직과정과목, ☆ : 교직 기본이수교과목 학과(전공)명,학년,학기,이수구분,학수번호,교과목명,학점,시수 안내하는 테이블 학과(전공)명 학년,학기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경영학과 1-1 전기 302.101 ☆경영학원론 3-3-0-0 경영학과 1-1 전선 302.440 경영 대학생활 3-3-0-0 경영학과 1-2 전기 302.102 ☆재무회계원리Ⅰ 3-3-0-0 경영학과 1-2 전기 302.103 데이터 이해와 활용 3-3-0-0 경영학과 2-1 전필 302.204 조직행위론_창의·인성 3-3-0-0 경영학과 2-1 전필 302.207 ☆마케팅원론 3-3-0-0 경영학과 2-1 전필 302.223 ☆통계 데이터 분석 3-3-0-0 경영학과 2-1 전선 302.221 ☆재무회계원리Ⅱ 3-3-0-0 경영학과 2-1 전선 302.422 CEO와기업가정신 3-3-0-0 경영학과 2-1 전선 302.441 증권시장의 이해 3-3-0-0 경영학과 2-2 전필 302.305 ☆재무관리 3-3-0-0 경영학과 2-2 전선 302.218 인적자원관리 3-3-0-0 경영학과 2-2 전선 302.252 서비스마케팅_어드벤처디자인 3-3-0-0 경영학과 2-2 전선 302.303 ☆국제경영학 3-3-0-0 경영학과 2-2 전선 302.324 생산 서비스 경영 3-3-0-0 경영학과 2-2 전선 302.442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3-3-0-0 회계학과 2-2 전선 303.204 원가회계 3-3-0-0 경영학과 3-1 전필 302.306 투자론 3-3-0-0 경영학과 3-1 전필 302.322 경영전략_캡스톤디자인 3-3-0-0 경영학과 3-1 전선 302.211 벤처창업과경영_캡스톤디자인,창의·인성 3-3-0-0 경영학과 3-1 전선 302.404 경영학세미나_창의·인성 3-3-0-0 경영학과 3-1 전선 302.408 소비자행동론 3-3-0-0 경영학과 3-1 전선 302.436 ♣☆상업교육론 3-3-0-0 경영학과 3-1 전선 302.456 경영정보시스템과 문제해결_캡스톤디자인_KCC 3-3-0-0 회계학과 3-1 전선 303.301 관리회계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250 창의성과문제해결_창의·인성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251 마케팅조사론_캡스톤디자인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316 사회중시경영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429 파생상품론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434 취업설계세미나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435 지역실전창업이야기_캡스톤디자인_KCC 3-3-0-0 경영학과 3-2 전선 302.453 프로젝트 매니저먼트_캡스톤디자인 3-3-0-0 회계학과 3-2 전선 303.403 회계이론 3-3-0-0 무역학과 3-2 전선 304.439 ♣☆상업논리및논술 3-3-0-0 경영학과 4-전학기 전선 302.428 경영현장실습 3-0-6-0 경영학과 4-1 전선 302.325 기술혁신과 경영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23 세법개론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25 인터넷마케팅_창의·인성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54 비즈니스케이스 연구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55 소셜이노베이션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61 한국기업사_캡스톤디자인 3-3-0-0 경영학과 4-1 전선 302.462 재무분석과 가치_캡스톤디자인 3-3-0-0 회계학과 4-1 전선 303.420 ♣☆상업교재연구및지도법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27 기업윤리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33 국제재무관리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38 개인재무설계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43 노사관계론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4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3-0-0 경영학과 4-2 전선 302.463 정보 선택과 지역 가치 창출_캡스톤디자인_KCC 3-3-0-0 "♣"과목은 교과교육영역 8학점에는 포함되나, 기본이수과목 21학점에는 포함 안 됨 302.101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기본개념과 발달과정을 개관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경영학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를 다룬다. 즉, 기업의 규모와 형태, 경영관리의 기능, 조직, 지휘, 통제와 각론에 해당하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등의 기초개념을 학습함으로써 경영학의 기본 이해를 형성할 수 있다. 302.440경영 대학생활 Campus Life for Management 본 과목은 경영학과 신입생들이 경영학의 전반에 대한 흥미를 인식하고, 개개인의 경력개발 커리어플랜을 수립하는 수업으로 학생들은 주도적 목표수립, 인성과 직무능력을 갖춘 준비된 인재가 될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을 터득하고, 확립할 수 있다. 302.102재무회계원리Ⅰ Principles of Financial AccountingⅠ 기업회계에 대한 기본원리를 강의하고, 나아가 기업회계의 이론 및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02.103데이터 이해와 활용 Data Processing and Application for Business 데이터를 이해하고 논리적이며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MS Office의 excel, PPT, R, Python 등)를 활용해 실습하며, 여러 데이터를 파악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초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PPT 등을 활용해 발표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역량을 높일 수 있다. 302.204조직행위론_창의·인성 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요인들과 조직의 목적, 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이로써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역학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302.207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본 과목은 마케팅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체계를 학습하는 마케팅 입문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서의 마케팅전략을 학습하고, 실제 기업 케이스와 최신 사례를 통해 수강생들은 마케팅적 사고력을 형성할 수 있다. 302.223통계 데이터 분석 Statistics and Data Science 경영 통계와 데이터 과학의 핵심내용과 통계적 분석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자료의 특성을 분석하고 요약하는 기술통계, 표본의 정보를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추측하는 추론통계, 통계를 활용하는 사회과학 방법론(회귀분석 등), 데이터 과학(빅데이터, 감성 분석 등)의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통계분석이 가능한 프로그램(excel, R, Python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과 해석, 판단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302.221재무회계원리Ⅱ Principles of Financial AccountingⅡ 재무회계원리 I의 후속과목으로서, 국제회계기준에 입각하여 재무제표 전반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02.422CEO와기업가정신 CEO and Entrepreneurship 현대기업에서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하는 CEO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기업가정신이 강조되고 있다. 학생들은 본 수업의 수강을 통해서 기업가정신 기반에 있는 경영철학과 창업정신을 이해함으로써 CEO가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를 학습할 수 있으며, 수업 내 기업가정신 액티비티에 참여하면서 지식으로 학습한 기업가정신의 태도를 체득할 수 있다. 302.441증권시장의 이해 Understanding Securities Market 기업의 자본조달의 주요한 원천인 증권시장의 환경과 관련된 이론을 제공하여, 기업의 자본조달과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재무관리, 투자론 등 재무금융 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 학습 능력을 형성할 수 있다. 302.305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 교과목을 통하여 기업의 자본조달결정, 투자결정 및 운전자본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화폐의 시간적 가치와 위험-수익상충관계에 대해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의 수립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302.218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재의 확보⋅개발⋅보상⋅유지⋅활용을 학습하며, 종합적으로 인사정보시스템과 인사진단, 그리고 정보화 사회에서의 인적자원관리를 학습한다. 이로써 전통적인 인사관리와 함께 전략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302.252서비스마케팅_어드벤처디자인 Service Marketing_Capstone Design 서비스마케팅과 소비재마케팅의 차이분석을 통해 서비스마케팅의 원리와 실천방안을 학습함으로써 서비스경영과 서비스사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02.303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학생들은 기업의 글로벌화가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는지 입지선정, 진입모드, 진출범위 등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기본적인 국제경영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고도로 글로벌화가 된 현대사회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국제경영이 어떠한 변화를 맞이할 것이며 전략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다. 302.324생산 서비스 경영 Management of Production, Operations, and Service 생산운영관리(생산경영)과 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경영)의 기본개념과 최신의 경영경제 이슈(스마트 팩토리, 제조혁신, 생산-서비스 융합 등)를 학습할 수 있다. 생산, 제조분야와 서비스와 융합 분야의 기업과 산업을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지식을 적용하고 시사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다. 302.442인간관계와 의사소통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오늘날 경영현장에서는 보다 긴밀한 협업과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 맥락에서 건강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은 미래 기업인에게 필수적인 덕목이자 역량이다. 인간관계의 본질인 자기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균형잡힌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이로써 학생들은 개별화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다. 303.204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재화와 용역의 경제적 가치를 화폐로 측정하기 위한 원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원가의 개념․원가요소․원가계산방법 등 원가결정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의사결정시 원가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302.306투자론 Investment 투자론은 투자대상의 투자가치를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서 주식, 채권 등의 금융자산에 대한 가치평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이론을 바탕으로 위험 감소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나아가 파생상품의 활용에 대해 기술할 수 있으며, 투자성과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02.322경영전략_캡스톤디자인 Strategic Management_Capstone Design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공유가치 창출의 이론과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사회적 문제를 가치창출의 장(場)으로 바꿀 수 있는 사회적 혁신을 이해할 수 있다. 사회적 혁신의 다양한 대표적 사례와 최신 사례를 학습하고, 현재의 기업들이 안고 있는 다양한 고민과 갈등이슈들을 새로운 혁신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302.211벤처창업과경영_캡스톤디자인,창의·인성 Venture Start-up and Management 본 수업은 창업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관리방법 및 기업경영원리를 학습하는 수업으로,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환경에서의 기업내외부 분석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해 예비 기업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고, 창업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302.404경영학세미나_창의·인성 Seminar in Management 오늘날 변화의 시대에 리더쉽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기업경영에 있어서 창조와 혁신은 21세기를 대비하는 키워드이다. 본 과정에서는 현대 리더쉽의 이론과 사례, 그리고 경영혁신의 기법과 과정, 성공전략 등을 학습할 수 있다. 302.408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본 과목은 마케팅 활동의 전제라 할 수 있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심리적 체계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소비자 심리에 기초한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수강생들은 소비자를 인식하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마케팅적 확용기술을 터득할 수 있다. 302.436상업교육론 Studies in Commercial Education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상업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와 이해를 터득하고, 상업교사로서의 역량에 필요한 전문적인 강업교육이론과 교육능력을 형성할 수 있다. 302.456경영정보시스템과 문제해결_캡스톤디자인_KC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Regional Problem-Solving and Creation of Social Values 지역사회의 해결가능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해 정보시스템과 경영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해결책을 제안하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정보시스템과 최신 기술이슈가 경영경제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모델과 비즈니스 경영이 어떻게 구축될 수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강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드벤처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업모델 및 스타트업 계획안 제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정보시스템을 경영경제적 관점에서 활용하고 혁신방향을 제안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03.301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경영계획의 수립과 경영통제의 수행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원가추정⋅CVP분석⋅책임회계와 성과평가⋅투자중심점의 성과평가⋅특별의사결정⋅자본예산⋅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및 새로운 분야인 ABC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302.250창의성과문제해결_창의·인성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창조경영을 위한 창의성의 개발과 문제해결기법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자기개발과 기업경영 그리고 생활 속에서의 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구성할 수 있다. 302.251마케팅조사론_캡스톤디자인 Marketing Research_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합리적인 마케팅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위한 마케팅조사 연구 수업으로, 수강생들은 마케팅조사와 관련한 기본적인 이론과 조사능력을 터득할 수 있고, 이러한 조사능력에 기반하여 다양한 마케팅전략수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02.316사회중시경영 Socially Responsible Management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갖는 중요성이 증대해지면서 기업의 가치 및 지속가능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관계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사례를 통해 토론함으로써 실제 기업이 부딪히게 되는 사회적 이슈과 과제들을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302.429파생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 기업의 노출된 위험 감소를 위하여 도입된 파생상품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으며, 주요 파생상품인 Forwards, Futures, Options, Swaps의 기본적인 구조 파악, 가격결정 그리고 투자전략 등의 학습을 통하여 각 파생상품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활용방안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그리고 실무 차원에서 파생상품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문적인 선진금융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02.434취업설계세미나 Employment Planning Seminar 급변하는 기업 인재상과 최신 취업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채용 절차를 이해함으로써 경력개발을 체계화하고 취업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다. 302.435지역실전창업이야기_캡스톤디자인_KCC Start-up Story in Local Field_Capstone Design_KCC 본 수업은 지역사회 창업 이야기를 통해 지역자원의 결합과 조합에 의한 지역의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는 수업으로,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창업 모의훈련을 통해 예비 기업가로서의 자질과 창업역량을 개발 할 수 있다. 302.453프로젝트 매니저먼트_캡스톤디자인 Project Management_Capstone Design 캡스톤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학생들은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매니징하는 역량을 구축할 수 있다. 캡스톤 프로젝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및 기획서 작성방법,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목표 및 성과관리와 예산관리 방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하는 한편, 이를 캡스톤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적용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지식과 직무역량을 동시에 확립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의 완정한 마무리에 필수적인 프로젝트 평가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캡스톤프로젝트를 직접 평가해봄으로써 프로젝트 기획과 실행, 평가의 완정한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03.403회계이론 Accounting Theory 회계의 이론구조에 따라 회계의 목적⋅회계정보의 특성⋅회계가정⋅회계원칙 및 대체적인 회계처리방법과 새로운 회계분야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04.439상업논리및논술 Commercial Logic & Discoourse 상업경제문제의 심층적 분석을 통해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창의적인 문장을 구사하고 표현력을 기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302.428경영현장실습 Business Internship 본 수업은 수강생들이 경영 현장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경영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실제 기업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적용해봄으로써 기업에 대한 이해와 경영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02.325기술혁신과 경영 Management of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과학기술의 혁신을 이해하며, 비즈니스 관점에서 경영하는 방법과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더불어, 최근의 기술경영 및 경제 관련 사례(예: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등)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02.423세법개론 Tax Law 조세의 본질, 조세법 체계의 기본구조를 익혀 각 세법의 과세요건, 납부절차, 세액계산의 기본구조 등을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02.425인터넷마케팅_창의·인성 Internet Marketing 본 수업은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수업으로,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인터넷 및 모바일 비즈니스의 모델 및 활용전략을 이해함으로써, 관련 능력을 터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다. 302.454비즈니스케이스 연구 Business Case Study 경영학 전공지식이 실제 기업에서 적용되는지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은 이론적으로 학습했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전략, 마케팅, 생산관리, 재무, 인사 등 경영학과 교수들의 공동 강의를 통해 다양한 경영학 분야의 국내외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하고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지금까지 학습한 경영학 지식을 동원하고 활용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수립할 수 있다. 302.455소셜이노베이션 Social Innovation 본 과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 및 공유가치 창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적 혁신이 발생하는 매커니즘과 그 결과로 경제적 가치가 동시에 증대하는 모델을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그 과정에서 자신들이 발굴할 수 있는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지 최적의 방법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302.461한국기업사_캡스톤디자인 The History of Korean Business_CapstoneDesign 지금까지 세계경제사에서 유례가 없이 발전해 온 한국 경제와 기업에 대하여 역사적인 접근으로, 조선 말기의 한국 기업의 초창기 근대적인 태동과정부터 일제 강점기, 해방 이후부터 50년대의 625사변과 419의거, 516혁명, 그리고 제3공화국의 탄생까지, 그리고 그 이후 60년대, 70년대, 80년대를 거쳐서 21세기의 지식경영시대인 현재까지의 전시대를 포괄하는 기업가사, 기업환경으로서의 경제사, 기업발달과정과 경영학의 역사 등을 망라하는 한국의 기업과 경영학의 발달과정과 전망에 대해서 학습한다. 302.462재무분석과 가치_캡스톤디자인 Financial Analysis and Value_CapstoneDesign 기업의 산업과 경영전략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전략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분석을 통하여 경영분석과 재무예측을 통하여 기업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본 교과목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실제 기업의 평가하는 실무적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평가는 자본시장에서 기업에 대한 투자분석, 신용평가 등의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제공하여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다. 303.420상업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Commercial Education 효과적인 상업교재의 개발 및 지도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02.427기업윤리 Business Ethics 본 과목은 기업의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수업으로,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기업경영의 윤리적 차원에 관한 체계를 터득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등에 관한 다양한 윤리경영 의사결정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02.433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거래에서 발생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수출입 활동에 따른 현금의 유출입 문제, 외화 표시 현금 유입의 발생, 해외차입에 의한 외화표시 부채의 발생에 따른 현금흐름 관리, 현지국 통화로의 차입문제, 다국적 기업의 운전자금의 운용 등과 같은 국제재무관리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분류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들의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와 위험감소를 위한 다양한 기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02.438개인재무설계 Personal Financial Planning 청년실업의 문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 심각하고 인구고령화에 따른 개별적인 노후대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는 개인들이 재무적 문제를 더욱 계획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행복한 미래를 보장할 수 없음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개인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구체적 수립 전략에 대해 설계할 수 있다. 302.443노사관계론 Labor Relations 산업평화에 가장 중요한 분야인 노사관계와 관련하여 제반 이론과 실제 노사현장의 실제 사례 그리고 정부의 정책 등을 깊이 있게 다루고, 그 내용으로 노사관계의 기초내용과 한국과 외국의 노사관계의 역사, 노동조합과 단체교섭, 노동쟁의 와 단체행동 등 노동3권, 경영참가제도와 노사관계의 이슈, 근로생활의 질과 노사관계 법규 등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적 노사관계의 정립방안과 산업민주화의 과제와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302.444마케팅 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본 과목은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광고, 판촉, PR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이론과 최신 기업사례를 연구하는 수업으로, 수강생들은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판촉, 세일즈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능력을 터득할 수 있고, 광고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302.463정보 선택과 지역 가치 창출_캡스톤디자인_KCC Decision and Value creation in Our region_Capstone Design_KCC 우리 생활 속에서 선택할 때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요소와 의사결정의 판단기준, 논리, 선택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이성과 감성(본능)이 충돌하는 선택 사례와 문제, 해결방법 등에 대해 넛지(Nudge), 행동경제학, 의사결정 과학 등을 활용해서 학습한다. 이와 같이 강의시간에 배운 지식을 활용해서, 강릉, 원주 등 강원도 지역 사회에서 시민들이 직면할 수 있는 선택 문제와 해결방법 등을 제안하는 Capstone Design project (Team Project)를 수행한다. 학생들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Capstone Design의 완성 결과물을 활용해 교내외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 도전할 수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추천 시스템 등 과학기술을 활용한 선택의 주요 사례(성공, 실패, 논란 등)와 이슈, 시사점 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